웃음 꽃 피어나는 이야기

고객 여러분과 함께 만들어갑니다

홍보센터

04

월호

우리 스토리

사업장탐방

전국 1등 에너지 절약 아파트

  • 등록일 : 20-04-01
  • 사업장탐방
  • wzin@woorihom.com

전국 1등 에너지 절약 아파트

광주역e편한세상5단지

''''''''''''''''''''''''''''''''''''''''''''''''''''''''''''''''''''''''''''''''

관리소장 : 한미란 / 세대수 : 334

 

경기도 광주시 광주역 인근에는 광주역e편한세상1~6단지가 나란히 늘어서 웅장한 자태를 뽐내고 있다. 우리관리는 광주역e편한세상 6개 단지 2,122세대를 모두를 관리하고 있는데, 그 덕분에  6개 단지 모두 공고한 협조체계 속에 선의의 경쟁을 벌이며 저마다의 단지별 특성을 살린 관리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각 단지간 협조 속에 서로의 커뮤니티 시설 프로그램을 공유한다는 점이 눈길을 끈다. 1~6단지 주민 모두 단지 구분 없이 커뮤니티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어 선택의 폭을 넓힌 것은 물론 주민간 교류가 활발하다.



이 가운데 4월 사업장탐방의 주인공은 한미란 관리소장이 이끄는 5단지가 선정되었다. 광주역e편한세상 6개 단지 중 장기근속이 가장 많은 단지로 단지 내 하자, 공용부 관리 등에 있어 직원들의 능력이 돋보이는 것은 물론 하자처리부터 민원 해소에 이르기까지 직원이라면 누구나 주민을 응대할 수 있도록 업무 공유 또한 활발하다고 한다.

 

    ◆

에너지 절약 베스트!

광주역e편한세상5단지

광주역e편한세상5단지는 지난 1월 국토교통부 주관 ‘제1회 에너지 베스트 아파트단지 최우수단지’로 선정되었다. 건축물 자체의 우수한 에너지성능 외에도 입주자대표회의를 통한 에너지절약 실천 독려 및 관리사무소의 공용시설에 대한 세심한 운영 등 에너지 절감을 위한 다양한 노력이 돋보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광주역e편한세상5단지는 지난 1월 21일 '에너지베스트 아파트 최우수단지' 선정을 기념하고자 현판식을 열었다. 경과 보고, 현판식은 물론 입주민들이 한 자리에 모인 가운데 오찬을 함께 하여 축제 분위기를 냈다.
 


세부적으로는 공용부 절감을 위해 에너지 절감 홍보활동을 펼침과 동시에 절전 스티커를 각 동 입구에 부착하여 주민들이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하는 등 주민들의 의식 개선에 앞장섰다.    


이와 함께 산업용 피크치 계량기 교체는 물론 가로등에는 디지털 타이머를 설치하여 불필요한 전력 낭비를 막았다.

 

 

가로등타이머(좌), 산업용 피크치 계량기(우)


계절별 에너지 관리 노하우도 돋보였다. 전력 사용량이 폭증하는 여름철에는 누진제에 따른 요금폭탄을 피하기 위해 검침일자를 조정(15일→1일)해 연간 12,000,000원 가량을 절감했고 겨울철에는 가장 에너지 손실이 많이 발생하는 배관 열선 온도를 낮추는(6도→4도) 등 공동전기료를 절감하고자 노력했다.

 

지난 1월 21일 광주역e편한세상5단지 정문 앞에서 열린 '에너지절약 베스트 아파트 현판식'에서 관리사무소, 입주자대표회의, 입주민 및 내외빈들이 한 마음 한 뜻으로 제막식을 진행하고 있는 모습. 

 

 

    ◆

이웃과 함께 더불어 사는 즐거운 아파트


광주역e편한세상5단지는 입주 4년차에 접어든 새내기 아파트임에도 양질의 공동체 활성화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호평을 받고 있다.


이처럼 단시간 내에 성공적으로 공동체 활성화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게 된 것은 관리사무소와 입주자대표회의의 수 많은 노력이 있었기 때문이었다. 지자체의 지원사업을 적극 활용했는데, 특히 광주시에서 주관한 공동체 활성화 사업 공모사업에 당첨된 것이 많은 도움이 됐다. 지자체의 든든한 지원을 바탕으로 마음껏 프로그램을 구상할 수 있게 됐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상자텃밭 가꾸기, 열린학습, 가족학습, 다가치학습 등을 실시하여 주민 화합을 이끄는 것은 물론 입주자대표회의 및 관리사무소의 신뢰도 상승도 이뤄냈다.

 

광주역e편한세상5단지는 다양한 연령별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왼쪽 맨위부터 시계방향으로 텃밭 가꾸기, 손뜨개교실, 기체조, 복달임행사, 보드게임 동호회, 미술치료 교실 


작년에 이어 올해도 활발한 활동을 계획하고 있다. 코로나19사태의 확산으로 공동체 활성화 사업은 잠시 주춤한 상황이지만 양질의 프로그램 기획을 위한 충분한 시간이 주어져 오히려 전화위복이 되었다고 한다. 올해는 마을 만들기 공모사업 선정에 따라 봄 꽃나무심기, 여름 어린이물놀이, 가을 외갓집 체험, 다양한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통해 입주민들과 즐거운 만남을 계획하고 있다.

 


한미란 관리소장은 “내 집 가꾸듯이 가꾸고, 내 집 가계부 쓰듯이 아끼고, 내 집 손님을 맞이 하듯이 입주민을 대하며 관리사무소를 편하게 찾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주민들과 공감하고 소통하며 항상 좋은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살기 좋은 아파트로 이끌어 나가는 데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라고 말했다.

 

 

    ◆

광주역e편한세상5단지와 함께 하는 사람들